학습목표 |
플랜트 관련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이해와 본인의 창의력을 찾으며, 집단지성으로 이뤄지는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경험함으로서 실무자의 관련 업무 자신감을 높힐 수 있다. |
교육대상 |
4차 산업혁명 혁신, 변화관리, 창의적 문제해결, 생산/품질/정비/물류 부서 담당자 등 |
강 사 |
정일영 소장 [現 스마트팩토리연구소] |
정 원 |
20명 |
시 간 |
2일(총 16시간, 1일 8시간) |
교 육 비 |
전액 정부 지원(교육비 및 교재 등) 대규모기업의 경우 교육비의 20%(40,000원) 자부담 |
과목명 |
상세 교육내용 |
4차 산업혁명 시대 요구되는 인재상 |
ㅇ 4차 산업혁명 이해하기 - 4차 산업혁명 정의 - 4차 산업혁명 목적 등 ㅇ 산업현장에 부족한 것이 무엇일까? - 21개 플랜트 생산공정 진단 결과 분석 - 국내기업 스마트팩토리 설문 결과 분석 등 ㅇ 지식답습과 심리적 관성의 늪 - 지식답습 이해 및 대응 - 심리적 관성 이해 및 대응 등 |
문제 본질 파악 |
ㅇ공감하기, 근본원인분석(RCA) - 디자인 씽킹 이해하기 - TRIZ 이해하기 등 ㅇ (Process & Flow) Function Analysis - 기능분석 이해하기 - 실습: 헤어드라이기의 개선점과 모순점 찾기 등 |
플랜트 문제해결 사례 분석 |
ㅇ 설비관리 실패사례, 예지보전의 득 과 실 - 설비관리란 무엇인가? - 예지보전 이해하기 등 ㅇ VCM / PVC Process, 효율 개선 문제 - 플랜트 생산공정 개선 방법론(APST사 방법론) 소개 - VCM Furnace 효율개선 사례 등 ㅇ Advanced Advisory System for Abnormal Condition - 플랜트 비정상 상태 예측 시스템 이해하기 - 문제해결의 시스템화 소개 |
아이디어 도출 |
ㅇ 브레인스토밍 함정에서 빠져 나오기 - 실습: 마시멜로 챌린지 - 집단지성, Open Innovation 이해 등 ㅇ FOS, Function Oriented Search - FOS 이해하기 - 실습: 배관 내 공기 제거 방법 등 ㅇ TRIZ, 기술적 모순 및 물리적 모순 - 최적화에 가려진 문제 - 기술적 모순 이해하기 등 |
1. 교육신청자가 교육정원의 70%미만일 경우 해당날짜에 과정 개설이 불가합니다. 개설 불가할 경우 미리 안내드립니다.
예) 교육정원이 20명인 과정에 교육신청자가 10명인 경우 해당날짜에 개설 불가
2. 컨소시엄사업의 제도변경에 따라 대규모기업의 경우 교육비의 20% 자부담금이 발생 됩니다.
자부담금은 상단의 교육비용 또는 교육안내문의 시간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교육은 평일 주간교육(8시30분~17시30분)으로 진행됩니다. 단, 과정별 배정시간에 따라, 종료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교육용 교재는, 교육 시작 당일 오전에 개인당 1권씩 지급됩니다. 본인이 신청한 교육과정 외, 타 과정교재는 드리지 않으며,
국비로 진행되는 교육인 만큼 별도 판매가 불가하오니, 이점 양해부탁 드립니다.
5. 중식비는 1일 5,000원씩 지급될 예정이며, 교육종료 후 익월 중순경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6. 주차권은 별도로 배부되지 않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당부 드립니다.
7. 별도의 기숙사나 숙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은 개별 이용 부탁드립니다.
본 과정에 대한 자사 직원대상 맞춤교육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위탁교육 운영이 가능합니다.
(문의처 : ☎ 02-6925-5213, 3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