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탈원전정책과 세계기후변화협약 강화에 따른 미세먼지 및 Co2 발생이 저감되는 LNG연료사용의 확대가 예상되며, LNG BUNKERING 및 수소연료생산 등 LNG 관련 산업의 기반이 되는 LNG TERMINAL에 대한 이해와 설비특성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향후 관련 산업 인력을 양성하고, 기술력 및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과정정원 : 20명
▷교육대상 : LNG 산업 관련 실무자 등
과목명 |
상세 교육내용 |
LNG 밸류체인 |
ㅇ 가스전의 종류 - 전통가스전(Oil 유전) - 비전통가스전(CBM, Shale Gas 등) ㅇ LNG 액화 Plant - 불순물 제거(황, 수분 등) - LNG 저장탱크 등 ㅇ LNG Terminal - 하역설비(Unloading Arm) - LNG 저장탱크 등 |
LNG Terminal 설비구성 |
ㅇ 하역설비 ㅇ LNG 저장탱크(1차 Pump) ㅇ 증발가스처리기 (BOG Compressor) ㅇ 재액화기(Recondensor) ㅇ 승압 및 기화송출설비 |
LNG 저장탱크 (분류 및 종류) |
ㅇ 탱크 Type별 특징 및 개념 이해 - 단일 방호식 - 이중 방호식 등 ㅇ 종류별 공기 및 공사비 비교 ㅇ 국내외 설치사례 소개 - 지상식 / 지중식 / 지하식 |
LNG 저장탱크 시공절차 |
ㅇ LNG 저장탱크 시공절차 - 기초파일 공사 - Bottom Slab 등 ㅇ 시공 후 각종 시험 - 기밀 시험 / 수압 시험 ㅇ 상업 운전 전 선행 절차 - Purge & Dryout - Cooldown |
설비별 특성 (Process 및 Utility) |
ㅇ Process 설비 - 하역설비 - LNG 저장탱크 등 ㅇ Utility 설비 - 공기압축설비 - 해수 설비 등 |
증발가스 처리설비 및 방법 |
ㅇ 증발가스 처리설비 - 증발가스 압축기(BOG Comp.) - LNG 배관의 Degassor 등 ㅇ 증발가스 처리방법 - 하역배관 내 LNG강제순환(Recirculation) - 재액화기(Recondensor)상시운전 |
1. 교육신청자가 교육정원의 70%미만일 경우 해당날짜에 과정 개설이 불가합니다. 개설 불가할 경우 미리 안내드립니다.
예) 교육정원이 20명인 과정에 교육신청자가 10명인 경우 해당날짜에 개설 불가
2. 컨소시엄사업의 제도변경에 따라 대규모기업의 경우 교육비의 20% 자부담금이 발생 됩니다.
자부담금은 상단의 교육비용 또는 교육안내문의 시간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교육은 평일 주간교육(9시~18시)으로 진행됩니다. 단, 과정별 배정시간에 따라, 종료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교육용 교재는, 교육 시작 당일 오전에 개인당 1권씩 지급됩니다. 본인이 신청한 교육과정 외, 타 과정교재는 드리지 않으며,
국비로 진행되는 교육인 만큼 별도 판매가 불가하오니, 이점 양해부탁 드립니다.
5. 중식비는 1일 5,000원씩 지급될 예정이며, 교육종료 후 익월 중순경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단, 온라인(원격) 수강시 중식대는 별도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6. 주차권은 별도로 배부되지 않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당부 드립니다.
7. 별도의 기숙사나 숙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은 개별 이용 부탁드립니다.
본 과정에 대한 자사 직원대상 맞춤교육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위탁교육 운영이 가능합니다.
(문의처 : 교육기획팀 ☎ 02-6925-5213, 3462)